교통사고 MRI 안 찍어 주는 이유

교통사고 MRI 를 찍고 싶은 분이 많을 것이다. 모든 사고 재해 시 정밀 검사를 해봐야 마음이 편해지는 게 사람 심리니깐 말이다. 하지만 모든 병원에는 MRI 기계를 가지고 있지 않고 연계가 된 MRI를 가지고 있는 병원이 있다고 해도 검사필요 진단을 쉽사리 해주진 않는다.

환자가 원하는데 어째서 의사들은 검사 진행을 바로 안 해주는 것일까? 보험사가 MRI 검사 금액은 처리를 안 해주는 걸까? 쉽게 안 찍어 주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.

교통사고 MRI 안 찍어 주는 이유에 대한 썸네일

교통사고 MRI 검사 쉽지 않아

1. MRI 검사가 필요할 경우

교통사고 후 MRI 정밀검사는 뇌 및 신체의 손상을 식별하고 조기 치료를 통해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MRI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.

  • 뇌 기능 : 교통사고 중 머리 충격이 왔을 경우 기능적으로 이상은 없는지 확인 해 봐야한다. MRI는 뇌출혈, 뇌종양, 뇌경색 등 뇌의 구조를 상세하게 보여주어 탐지가 가능하다.
  • 무증상 탐지 : 교통사고 후에 증상은 바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그러나 본인도 모르게 뇌나 척수 등 중요한 곳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.
  • 인대, 근육 : 인대나 근육에 손상을 입은 경우 MRI는 손상 정도를 확인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.
  • 관절 : 관절에 손상이 생긴 경우 MRI는 관절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.

2. 의사들의 MRI 검사 필요 진단

교통사고로 인해 아무리 가벼운 부상일지라고 MRI 검사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다. 하지만 입원을 하고 검사 요청 시 의사들은 진단서에 바로 검사 요청을 써 주질 않는다. 도데체 왜 그런 것일까? 거기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다.

  1. 응급 처치의 우선순위 : 교통사고 현장에서 부상 환자의 생명을 우선적으로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. 안정화가 필요한 상황이 우선이고 MRI 정밀검사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.
  2. 상태 안정화 : 부상을 입은 환자가 MRI 검사를 받기 전에 상태를 안정화해야 될 수도 있다.
  3. 진단 검사의 우선순위 : X선, CT 촬영 등의 진단 검사는 부상의 종류와 심각성을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하다. MRI 검사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빠른 진단을 위해 다른 검사를 먼저 해야 될 수 있다.
  4. 장비 및 자원: 일부 병원 시설에서는 MRI 기계가 없을 수 있으며 연계 병원에 MRI 검사 예약이 지연될 수 있다.
  5. 건강 보험 심사평가원(이하 심평원)의 과잉 진료 판단 : 환자가 원한다고 해서 그냥 무턱대고 검사를 진행했다가는 의사의 진단에 과잉 진료라는 판단을 심평원에서 내릴지도 모른다. 이럴 경우 MRI 검사에 대한 일체의 비용을 보험사가 아닌 병원에서 감당해야 한다.

위 이유 중에 가벼운 염좌 진단인 경상 환자의 경우 5번에 해당하는 이유가 가장 설득력 있다. 실제로 나의 경우도 입원하는 일주일 동안 수시로 두통을 호소 하였지만 MRI 검사는 진행 시켜주지 않았다. 뇌 CT촬영은 입원 4일 차에 진행 했고 CT에서 이상소견 없음 진단이 나왔음에도 MRI 검사하자는 얘기는 끝내 하지 않으셨다.

참고) 교통사고 입원 4일차 때 CT 촬영 당시를 일기 형식으로 작성해 본 글이다.

교통사고 4일차, CT촬영

3. MRI 검사 계속 기다려야 할까?

의사 진단이 나올 때까지 마냥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. 입원하여 계속 아픔을 호소 한다면야 기다리면 결국엔 MRI를 받게 할 테지만 직장 문제도 있고 개인 업무가 있기 때문에 이것 때문에 병원 밥만 먹고 있을 수는 없다.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?

  1. 처음 입원할 때 MRI 장비가 있는 병원으로 입원한다면 조금 MRI 검사가 수월할 수 있다. 검사비를 보험사에서 못 받더라도 본인 병원에 어차피 MRI 장비가 있고 전기세만 나가기 때문에 밑져야 본전 식으로 어렵지 않게 검사를 진행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.
  2. 만약 그런 병원에 입원하지 못하였다면 의사와의 면담 시간에 강력히 MRI 검사를 받고 싶다고 얘길 꺼내며 본인 사비를 털어서라도 검사를 받겠다고 해보아라. 만약 진짜 본인 사비가 들어갔을 경우 MRI 검사를 하고 영수증을 꼭 챙겨서 나중에 보험사와 대인 합의를 진행할 때 그 영수증을 쓰윽 내밀어 보자. 분명히 합의금 액수가 MRI 검사비 100%는 아니더라도 감안하여 어느 정도 높게 줄 것이다.
  3. 보험사와의 합의를 빠르게 진행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MRI 검사를 실비로 처리하자. 보험사 합의를 할 때 MRI 검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꼭 알려주어야 합의금 액수도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자. 그러나 이 경우엔 정밀 검사 후 이상이 발견되는 RISK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신중히 결정할 일이다.

4. 교통사고 MRI 검사는 필수

서두에서 언급했지만 교통사고 후유증은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. MRI 정밀 검사를 통해 교통사고 후의 건강 체크는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. 괜찮겠지. 라며 방심하지 말고 본인 건강은 본인이 잘 챙기도록 하자.

참고) 교통사고 합의금 관련 참고하기 좋은 글이다.

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

Leave a Comment